새로산 텀블러 세척 스테인레스 텀블러 연마제 제거 텀블러 처음 씻는 법 4가지

새로산 텀블러 세척 어떻게 하시나요? 물로만 헹구던가 그냥 주방세제로 씻고 사용하시나요? 텀블러는 대부분 스테인레스로 되어 있는데 이때 연마제 제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마실 수 있어요. 텀블러 처음 씻는 법 알려드릴게요.


새로산 텀블러 세척

새로산 텀블러 세척

스테인리스 스틸에 묻은 이 검은 물질은 탄화규소(silicon carbide)라는 물질로써, 루비와 다이아몬드의 중간 정도의 굳기를 갖는 아주 단단한 물질인데요. 이러한 단단함 그리하여 탄화규소는 스테인리스와 같은 금속제를 부드럽게 다듬거나 광택이 나게 만드는 연마제로 쓰인데요.

1. 스테인레스 텀블러 연마제란

스테인리스로 된 주방용품에 남아있는 탄화규소(silicon carbide)가 특히나 문제가 되는 원인은 국제암연구소(IARC)가 탄화규소를 폐섬유화, 폐암 등을 일으킬 수 있는 Group 2A 등급의 발암성 추정 물질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A 등급의 물질은 동물에게서는 발암성의 입증자료가 존재하나, 아직 사람에게서는 발암성이 입증되지 않은 물질로써, 인체에 암을 일으킬 개연성이 있는 발암성 예측 및 추정물질이므로, 가능하면 섭취나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에어컨 전기료 아끼는법 10가지▶

탄화규소는 물과 산에 녹지 않고, 화학적으로도 극히 비활성이어서 세제를 이용한 단순한 세척만으로는 제거할 수 없어요. 또, 연마의 과정에서 매우 미세한 가루의 형태로 스테인리스의 표면에 흡착되는바, 웬만한 세척으로는 이를 없애기 힘들다는 점이 문제인데요.

탄화규소를 세척하기 위해선 탄화규소가 물과 섞이지 않는 소수성 물질임을 감안해서 소수성인 식용 기름 등을 활용해서 닦아내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또, 알칼리성을 띠는 베이킹소다는 스테인리스 표면에 붙은 탄화규소를 흡착하는 성질이 있는바 이를 활용하게되면 세척에 이로움이 돼요.

2. 텀블러 처음 씻는 법

스탠리 아이스플로우 에어로라이트 캡 & 캐리 + 텀블러, 라벤더, 473ml, 1개

2-1. 텀블러 처음 씻는 법 식용유로 닦아 주세요.

  • 식용유를 키친타월에 적당량을 쏟아 줘요.
  • 식용유가 묻은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닦아줘요.
  • 연마제가 심하게 묻어 나오는 제품도 있는데 스타벅스 텀블러는 입구 쪽에만 살짝 묻어 나와 닦기 편했어요.
  • 손이 안 들어가는 보온병은 길쭉한 나무젓가락으로 닦아 주었어요. 두 번 정도 닦아주고 다음은 주방 세제로 세척해줘요.

2-2. 텀블러 처음 씻는 법 세제로 씻어 주세요.

스텐 텀블러와 보온병 본체 외에 빨대와 뚜껑을 모아서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수세미로 세척해줘요.
빨대는 빨대 전용 세척솔을 이용하여 닦제일이고고 뚜껑과 본체는 흠집이 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습니다.

2-3. 텀블러 처음 씻는 법 베이킹 소다로 씻어 주세요.

더 완벽한 세척을 위해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요. 베이킹소다는 물때, 기름때 제거 효과가 있어서 텀블러 사용 후에도 세척 방법으로 유용해요. 텀블러 안에 베이킹소다 조금 넣어주며 전체에 뿌려줘요. 따뜻한 물을 부어 30분 정도 놓아줘요.

2-4. 텀블러 처음 씻는 법 식초를 이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잔여 냄새나 물때를 없애기 좋은 방법은 식초를 이용한 방법인데요. 대략 식초 1 : 물 9 정도 비율로 담가 20분 정도 놓아줘요.
20분 후 마무리로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세척해주면 첫 사용 전 텀블러와 보온병 세척이 마무리돼요.

3.연마제 제거는 몇 번 해야 맞는 걸까요?

새로 산 냄비의 연마제 제거는 몇 번 정도 해야 맞는 걸까요? 연마제 제거는 2번 정도 제거하게되면 문제가 없다고 해요.

“1군은 발암성이 크다는 것이 아니고 인체 발암성이 관찰됐다는 것입니다. 강도에 따라 분류하는 게 아니다”라며 “술, 햇빛(자외선)이 1 군입니다. 우리가 낮에 돌아다닌다고 다 암에 걸리는 건 아니지 않으냐”라고 했습니다. 특히 2A군은 인체 발암성 여부가 불확실합니다. 이 교수는 “2A군에 속하게되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가 답”이라며 “사용 전 한두 번 정도 연마제 제거를 하게되면 (인체에) 문제 될 일은 없다”라고 했습니다.

즉, 연마제의 물질인 탄화규소는 2A군으로서 ‘발암추정물질’ 이므로, 발암성 입증은 있지만 과학적 요인이 충분하지 않다는 의미라고 해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니 타당한 요인이 있어 안심이 됩니다

결론

새로산 텀블러 세척 방법에는 연마제를 제거해 주기 위해 식초와 베이킹소다가 필요해요. 그리고 맨 처음 식용유로 닦아 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텀블러 뿐만 아니라 모든 스테인레스 물질로 이뤄진 식기에는 이 방법으로 연마제를 제거해 주셔야 해요. 특히 밥 수저같은 경우에도 필요하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생활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